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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클래스 컴포넌트
: v16.8 이전까지의 리액트 컴포넌트 구성 방식
- 전체 코드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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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lass Person {
// 생성자 (Constructor)
constructor(name, age) {
this._name = name; // 내부적으로 사용하는 _name, _age
this._age = age;
}
// Getter: name 속성의 값을 가져올 때 호출
get name() {
return this._name;
}
// Setter: name 속성의 값을 설정할 때 호출
set name(newName) {
if (newName.length > 0) {
this._name = newName;
} else {
console.log("이름은 빈 문자열일 수 없습니다.");
}
}
// Getter: age 속성의 값을 가져올 때 호출
get age() {
return this._age;
}
// Setter: age 속성의 값을 설정할 때 호출
set age(newAge) {
if (newAge >= 0) {
this._age = newAge;
} else {
console.log("나이는 0 이상이어야 합니다.");
}
}
// 메소드: 인사하기
greet() {
console.log(`안녕하세요, 제 이름은 ${this._name}이고, 나이는 ${this._age}살입니다.`);
}
// 메소드: 나이를 1살 증가시키는 메소드
haveBirthday() {
this._age++;
}
}
// 클래스를 사용하여 객체 생성
const person1 = new Person("김철수", 30);
person1.greet(); // "안녕하세요, 제 이름은 김철수이고, 나이는 30살입니다."
// 게터를 통해 속성 값 접근
console.log(person1.name); // "김철수"
console.log(person1.age); // 30
// 세터를 통해 속성 값 수정
person1.name = "이영희"; // 이름 변경
person1.age = 35; // 나이 변경
person1.greet(); // "안녕하세요, 제 이름은 이영희이고, 나이는 35살입니다."
// 잘못된 값을 세팅할 경우
person1.name = ""; // "이름은 빈 문자열일 수 없습니다."
person1.age = -5; // "나이는 0 이상이어야 합니다."
1.1 생성자 - constructor
: 객체를 생성하는데 사용하는 특수한 메서드
: 단 하나만 존재 or 별 기능 X시 생략 가능
1.2 속성 값 - property
: 클래스로 인스턴스 생성 시, 내부에 정의할 수 있는 속성 값
: 생성자에서 this를 통해 접근(만약 필드에 없는 값에 접근 시, 알아서 생성됨 이때 타입은 public)
1.3 getter | setter
: 데이터 캡슐화를 구현하고 속성에 대한 제어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됨
: 말 그대로 값을 가져오는 게터와 설정하는 세터로 구성
: 게터의 경우 "get" 키워드를 통해 선언
: 세터의 경우 "set" 키워드를 통해 선언
1.4 인스턴스 메서드
: 클래스 내부에서 선언한 메서드
: JS의 prototype에 선언되기 때문에, 프로토 타입 메서드
: 클래스를 통해 객체를 생성 후 사용할 수 있는 메서드
1.5 정적 메서드
: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아닌 이름으로 호출 할 수 있는 메서드 -> 인스턴스가 없어도 호출 가능
: "static" 키워드를 통해 클래스 내에서 선언
: 클래스 인스턴스가 아닌 클래스 자신을 가리키는 this를 갖고 있음
: 하나의 생성 및 여러 곳에서 재사용 가능
1.6 상속
: 리액트에서 클래스 컴포넌트를 구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키워드
extends React.Component
extends React.PureComponent
1.7 생명주기
: 클래스 컴포넌트의 경우 많은 코드가 생명주기 메서드에 의존
- 생명주기 메서드의 시점
1) 마운트(mount) : 컴포넌트의 마운팅(생성) 시점
2) 업데이터(update) : 컴포넌트의 변경(업데이트) 시점
3) 언마운트(unmount) : 컴포넌트의 소멸 시점
1.8 한계
1) 데이터 흐름의 추적이 힘듦
2) 내부 코드 재사용이 어려움
3) 복잡도에 따라 코드의 크기가 너무 커짐
1.9 함수 컴포넌트와 비교
항목 | 클래스 컴포넌트 | 함수형 컴포넌 |
선언 방법 | class 키워드 사용 -> 클래스 기반으로 선언 |
function 키워드 사용 -> 함수 기반으로 선언 |
상태 관리 | this.state와 this.setState() | useState |
생명 주기 메서드 | componentDidMount(), componentDidUpdate(), componentWillUnmount() 등 다양한 생명 주기 메서드 제공 |
생명 주기 메서드 없음. |
props 사용법 | this.props | 함수의 파라미터로 직접 props에 접근 |
this 바인딩 | 메서드에서 this 바인딩 필요 | this 바인딩 없이 함수 사용 가능 |
렌더링 메서드 및 컴포넌트 반환값 |
render() 메서드 안에서 JSX를 반환 | 함수 본문에서 바로 JSX를 반환 |
출처
asac 수업자료
모던 리액트 Deep Dive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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