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1. 생성자
:: 필요한 형태의 객체에 따라 각각의 방식으로 생성자를 만듦
1.1 @NoArgsConstructor + @Setter
:: 빈 객체 생성 후, 필요에 따라 필드 값 주입
Member aaron = new Member(); // 빈 객체 생성
aaron.setName("Aaron"); // 이후 값 주입
aaron.setEmail("aaron@example.com");
// ...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email;
public Member() {} // 빈 객체를 생성하는 생성자
public void setName(String name) { this.name = name; }
public void setEmail(String email) { this.email = email; }
}
- 단점
- setter를 통한 값 주입이기 때문에 객체의 불변성과 완전성에 대한 문제가 있음
1.2 Custom Constructor
:: 내 맘대로 만듦 -> 데이터의 일부는 생성 시 주입 + 나머지는 setter를 통해 주입
1) 필요한 필드 값만 주입 받는 경우
Member aaron = new Member("Aaron"); // 일부는 생성 시, 주입
aaron.setEmail("aaron@example.com"); // 나머지는 추가로 주입
// ...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email;
public Member(String name) { this.name = name; }
public void setEmail(String email) { this.email = email; }
}
2) DTO (데이터 전달용 객체)를 통한 생성자
:: 생성자에 대한 값의 입력의 책임을 객체에게 전달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String email;
public Member(MemberRequestDto dto) { // 생성에 대한 책임이 객체에게
this.name = dto.getName();
this.email = dto.getEmail();
}
}
// ...
MemberRequestDto dto = new MemberRequestDto("Aaron", "aaron@example.com");
Member aaron = new Member(dto);
- 단점
- setter를 통한 값 주입이기 때문에 객체의 불변성과 완전성에 대한 문제가 있음
- 객체에 대한 클래스를 따로 생성해야한다는 번거로움이 존재
1.3 @AllArgsConstructor
:: 모든 필드 값을 생성 시, 모두 주입 필요
Member aaron = new Member(1, "Aaron", 10, "aaron@example.com");
// ...
public class Member {
private Integer id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int age;
private String email;
public Member(Integer id, String name, int age, String email) {
this.id = id;
this.name = name;
this.age = age;
this.email = email;
}
}
-> 생성 시, 모든 값이 전달되어 완전성을 가짐,
-> setter 또한 설정이 없다면 불변성도 ㅇㅋ
1.4 @RequiredArgsConstructor + final
- 불변성(Immutability) : 한번 초기화 된 필드값은 이후로 변경 X
- 완전성(Completeness) : 생성자는 객체를 초기화, 즉 객체가 완전한 상태가 되도록하는 것
:: 1.2의 Custom Constructor의 발전
:: @RequiredArgsConstructor 를 통해 초기화가 필수적인 필드에 대한 생성자를 정의
:: final 을 통해 초기화 이후 불변되는 필드를 선언
참고
ASAC 수업자료
'정리용 > 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기초 3. 키워드 final, static (0) | 2025.01.23 |
---|---|
[JAVA] 기초 2. 생성 방법 3가지 - (3) 정적 팩토리 메서드 (0) | 2025.01.23 |
[JAVA] 기초 2. 생성 방법 3가지 - (2) 빌더 (0) | 2025.01.23 |
[JAVA] 기초 2. 객체의 종류와 생성 방법 3가지 (0) | 2025.01.23 |
[JAVA] 기초 1.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 4가지 (1) | 2025.01.23 |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asac#asac7기
- acac
- Nginx
- react
- asac7기
- git
- acas#acas7기
- useCallback
- useContext
- useMemo
- asac7
- useRef
- asac7#asac
- useReducer
- ssh
- ASAC
- memo
- useState
- useLayoutEffect
- useEffect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